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상식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대출 안될때 해결방법

by money-infobank 2022. 4. 11.

 

새희망홀씨 대출은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아도 1 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비교적 금리가 저렴하며 보증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새희망홀씨 대출 자격조건이 되더라도 대출이 부결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왜 새희망홀씨 대출 부결되는 것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희망홀씨대출부결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

 

먼저 새희망홀씨 대출의 조건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자격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저소득자 신용점수 무관하게 이용 가능
  • 연소득 3500만원 초과 ~ 4500만 원 미만의 경우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저신용자
    (NICE기준 744점 이하, KCB올 크레디트 700점 이하자)
  • 재직 및 사업기간 3개월 이상 

한도

  • 최저 300만 원 ~ 최대 3000만 원 

금리

  • 연 최저 6% ~ 10.5% 이내

기간

  • 최장 5년

상환방법

  • 원(리) 금 균등분할상환

 

 

새희망홀씨 대출 부결사유 

 

1. 자체 심사기준 미달

새희망홀씨 대출은 정부에서 가이드라인을 세워서 은행에서 팔게 한 상품이지만, 가이드라인에 강제성은 없습니다. 각각 은행마다 자체 심사기준이라는 것을 두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자격조건에는 부합되더라도 은행의 자체심사 기준에 미달하여 대출이 부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재직요건에서 사업자나 프리랜서도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직장인을 위주로만 대출이 가능하며 직장도 개인사업자 아래의 직장이 아닌 신용도가 높은 법인에 재직 중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빌려주고 있습니다. 각 은행별로 심사기준이 다소 상이할 수 있으니 여러 곳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2. 소득

은행에서는 일정 금액 300만 원 이상을 대출해줄 때 대출 법상 상환능력을 반드시 봐야 합니다. 그 상환능력을 보는 기준이 바로 소득입니다. 만약 소득이 아예 없다면 상환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대출을 내어주지 않습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특히 사업자 등록증만 없이 전년도 매출 세금신고 기록이 없다면 대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에 어느 정도 벌이가 있는지 나와야 합니다. 

 

잡히는 소득이 적어서 일 년에 1천만 원 이하라고 한다면 대출은 가능하지만 한도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반대로 소득이 너무 많아서 4500만 원 이상의 경우에도 대출이 되지 않습니다. 

 

3. 기대출 과다자

기존에 채무가 과다하게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2 금융권이나 3 금융권 대출이 많은 경우 대출 이용에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출 액수뿐만 아니라 대출의 건수도 중요합니다.

 

고금리 대출을 여러 건을 나누어 받아져 있다면 일부 은행에서는 이 또한 거절되는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은 기존의 고금리 채무를 갚기 위한 대환대출 용도로도 많이 이용되는데 이때 기존 대출 때문에 상환할 정도의 한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4. 연체기록

현재 연체 중이거나 최근 3개월 이내에 연체기록이 있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과거의 연체기록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진 것이라면 괜찮지만, 최근 연체 중이라고 한다면 일단은 연체되고 있는 금액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연체기록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출 이용에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회생 및 파산 신청자

당연히 현재 개인회생 중이거나 파산된 사람들에게는 대출 이용이 되지 않습니다. 곧 신청할 거라고 하더라도 당연히 돈을 빌려주지 않겠죠. 현재 신청 중에 있거나 절차를 밟고 있는 분들도 대출이 안됩니다.

 

6. 기타

그 외에도 외국인, 해외체류자, 금융질서 문란 기록이 있는 자,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 남자의 경우 군대 미필의 경우에는 대출 부결이 됩니다. 

 

새희망홀씨대출 부결시 해결방안

 

 

1. 대체 상품 찾기

세상은 넓고 대출은 많습니다. 물론 새희망홀씨 대출이 저소득 저신용자들에게 유리하게 설계된 대출은 많습니다. 하지만 부결된다고 한다면 빠르게 잊고 다른 대체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새희망홀씨와 거의 비슷하지만, 부결 나는 사례가 적은 햇살론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사잇돌 대출, 자영업자라고 한다면 미소금융 대출 등 다양한 대체상품들이 있습니다.

 

2. 소득을 만들기

대출을 위해서라도 직장을 다닐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직장에서 재직기간을 채우는 것도 대출을 받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새희망홀씨 대출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과 같이 장기간 가져가야 하는 큰 금액의 대출을 좋은 조건으로 받기 위해서라도 직장을 좀 다니는 겁니다.

 

당장 적성에 안 맞고 그만두고 싶어도 사람들이 직장을 다니는 이유 중 하나일 겁니다. 만약 사업자나 프리랜서라고 한다면 평소에 세금신고를 잘해두어서 소득금액 증명원에 내 소득이 일정 금액 찍힐 수 있도록 만들어 놔야 합니다. 

 

3. 채무통합 및 기대출 과다 경우

기대출 과다의 경우에는 여러모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채무 금액이 많지 않고 건수가 많은 과다 대출자라면 일단 대출 건수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여러 군데에서 받은 현금서비스, 소액대출 상품을 하나의 대출로 묶는다면 대출 건수가 줄어들어서 새희망홀씨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다른 채무액수가 많은데 돈이 급한 경우라고 한다면 과다 대출자도 대출을 내어주는 대체상품을 찾는 게 방법이 되겠습니다. 

 

결론 : 대안은 있다

 

새 희망홀씨대출의 자격조건과 부결되는 대표적인 사례들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은 공시되어 있는 대출 자격보다 실제 대출은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될 경우에는 다른 대출 상품을 찾는 게 가장 확실하고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작게나마 현명한 금융생활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